본문 바로가기

IT/Mac Life

맥북 프로 최적화 하기 / 맥북 사용법 / Sierra 업데이트 / 맥북 초기설정


안녕하세요, KD입니다.


맥북 프로를 처음 받았을 때는 보통 초기 OS(운영체제)버전으로 초기화 되어 받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게끔 세팅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솔직히 맥 OS는 많이 아는 것은 없지만 제가 진행했었던 세팅 방법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맥 OS를 Sierra로 업데이트 하기

최초 물건을 받았을 때에는 Mac OS X 의 버전이 낮았었습니다. 이제부터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인내심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1) 앱스토어에 들어갑니다.

2) 앱스토어에서 osx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macOS Sierra를 다운로드 하세요. 

    다운로드시, 애플계정 로그인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가입안되신 분은 가입도 필요합니다.

3) 다운로드를 누르면 런치패드(홈화면 Dock(윈도우의 작업표시줄 같은)에서 왼쪽의 로켓모양)를 눌러보면 다운로드 진행정도가 표시됩니다.

    현재 한국 애플 서버에 문제가 있는지 다운속도가 매우 매우 느립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시거나(초심자),

    저 같은 경우에는 VPN을 설치(앱스토어에서 가능)하여 일본과 홍콩서버를 접속하여 다운받았습니다. 속도가 빠릅니다. 이 부분은 알아 듣는 분만 이렇게 해 주세요. 잘못하면 인터넷 설정이 꼬입니다.

4) 윈도우와 달리 설치 버튼을 누르면, 재부팅과 사과 마크에서 로딩화면이 지나가게 되고 아까 처음 사진과 같이 설치가 완료되게 됩니다.


2. 트랙패드 설정하기


1)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Dock에서의 톱니바퀴 보양입니다.

2)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트랙패드 아이콘을 누르세요

3) 체크 표시 되지 않은 제스처를 선택해 줍니다. 초심자의 경우는 각각 탭을 눌러보고 어떻게 쓰는 것인지 동영상으로 학습할 좋은 기회입니다. 사실, 맥OS의 최대강점은 익스포제, 미션컨트롤, 세손가락 드래그-블럭설정 등에 있다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으므로 저는 전부 체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숙달하면 마우스 없이 컴퓨터를 쓴다는 맥북을 실제로 체험하실 수 있게 됩니다.


3. 자신의 애플계정으로 로그인하기


1) 아까와 같이 환경설정에 들어가, 왼쪽 아래의 사용자 및 그룹을 클릭합니다.

2)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으므로 여기서 자신의 애플 계정을 활용하여 로그인해둡니다. 이렇게 해 두면 나중에 메모, 사진 등등에 연계하여 아이폰 등을 사용할 때 같이 연동이 되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4. Dock을 이쁘게 꾸미기 


1) 환경설정 - Dock을 클릭합니다.

2) 확대와 응용프로그램 아이콘 속으로 최소화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독을 스칠 때 변화가 없는 심심한 독 효과에 재미를 줄 수 있고, 아이콘 속으로 최소화를 체크하면 MS윈도우와 같은 최소화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5. 기타

이외에, 메모, 사진등 어플을 한번씩 실행시켜 자신의 애플 계정과 연동시켜 줍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외에도 크롬을 설치(사파리에서 크롬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하고, 제 아이폰과 맥북을 연동시켜 동기화를 시켜두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다음시간에는 macOS Sierra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 읽고 만족하셨으면 하트 한번씩 꾹 눌러주세요^^